온라인 부문 매출 늘었지만 오프라인 매출 17.6% 급감…SSM만 증가
지난 3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2019년 3월 대비 3.3% 감소했다. 코로나19로 인해 한산한 모습을 보이는 서울의 한 백화점. 사진=최준필 기자
오프라인 부문의 경우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외출 자제, 다중이용시설 기피, 개학 연기 등에 따른 관련 수요 감소로 매출이 17.6% 감소했다.
구체적으로는 SSM(5.5% 증가)을 제외한 백화점(40.3% 감소), 대형마트(13.8% 감소), 편의점(2.7% 감소) 등의 매출이 감소했다.
SSM의 경우 개학 연기, 재택근무 등의 여파로 가정식과 간식 수요가 늘면서 신선·조리식품, 가공식품, 농수축산과 같은 식품 소비가 증가한 데 따른 것이다.
온라인 부문은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와 비대면 거래의 선호 등에 따라 온라인 구매가 증가하면서 총 16.9% 증가했다.
상품군별로 살펴보면 패션·잡화(30.1% 감소), 아동·스포츠(11.0% 감소) 등 외부활동 관련 상품 매출은 감소했지만 식품(9.7% 증가), 생활·가정(6.2%) 등 생필품 관련 매출이 증가했다.
박형민 기자 godyo@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