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조회부터 종례까지…체크리스트 활용한 온라인 수업 점검
신간 ‘초등 참여형 온라인 수업 A2Z’.
하지만 모든 온라인 수업이 ‘좋은’ 온라인 수업은 아니다. 현직 초등 교사인 저자들은 온라인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면 학습이 저절로 이루어질 것이라는 생각, 온라인 도구를 활용하면 온라인 수업이 된다는 생각,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하면 학생들이 저절로 수업에 참여하리라는 생각은 큰 오해다.
학생이 참여하는 온라인 수업, 학생의 활동에 교사와 동료 학생이 피드백을 하는 온라인 수업이 ‘좋은’ 온라인 수업이며, 지금은 온라인 수업 적응에 만족하는 것이 아니라 온라인 수업의 질을 높여야 할 때다. 신간 ‘초등 참여형 온라인 수업 A2Z’는 보다 질 좋은 온라인 수업을 위해 함께 토론하고 고찰한다.
학생이 참여하는 수업을 온라인 공간에서 구현하기 위해 교사는 몇 가지 질문을 던지게 된다. ‘수업 내용이 뭘까?’, ‘수업으로 학생들의 어떤 역량을 키워 주지?’, ‘역량 증진을 위한 학생 활동은 뭘까?’, ‘어떤 순서로 수업을 진행할까?’, ‘이때 필요한 온라인 도구가 뭘까?’, ‘어떻게 피드백을 할 수 있을까?’, ‘무엇을 평가할까?’ 등.
저자들은 이러한 인지 과정을 토대로 온라인 수업 설계 틀을 구성하고, 수업이 학생 참여형으로 설계되었는지 점검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함께 제시한다.
이 책에는 아침 조회부터 종례까지 실제 교사들이 자기 교실에 적용해 볼 수 있는 수업 사례가 포함된다. 수업 전 적응을 위한 활동 사례와 수업을 위한 활동 사례를 나누어 제시하며, 교과 수업과 교과 외 수업까지 골고루 다루었다.
독자들이 보다 구체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QR 코드를 통해 저자들이 직접 만든 동영상도 제공한다. 각 사례는 어떻게 설계되었는지, 각 사례를 통해 학생들에게 어떤 배움이 일어나는지, 수업의 실제는 어떠한지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활동에 필요한 기기, 애플리케이션, 적합한 설정, 마주할 수 있는 어려움과 해결 방안까지 세세하고 구체적인 정보도 얻을 수 있다.
이수진 기자 sj109@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