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자현-우효광, 함소원-진화는 예능 통해 일상 공개…김태용-탕웨이 함께 작업한 영화 내년 개봉
채림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이렇다 저렇다 설명하고 이해를 바라는 성격이 아닙니다. 나의 인생을 묵묵히 최선을 다해 살아내 가고 있을 뿐입니다”라는 글을 올렸다. 사진=채림 인스타그램 캡처
채림과 가오쯔치의 이혼설이 처음 불거진 것은 2019년 3월이다. 중국 매체 ‘시나연예’가 채림과 가오쯔치 부부 이혼설을 보도했는데 그 근거는 채림의 웨이보였다. 시나연예는 “채림의 웨이보 계정에 있던 글들이 거의 다 지워졌으며 특히 가오쯔치와 함께한 사진과 글들은 모두 지워졌다”며 “채림의 인스타그램은 운영 중인데 거기에도 가오쯔치 흔적은 없다”고 보도했다.
당시 채림은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대응할 가치가 없다 판단됐으나, 국내로까지 기정사실화돼 보도되고 있어 이를 바로 잡기 위해 공식 입장을 전한다”며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그리고 다시 2020년 12월 17일 중국 매체 ‘시나연예’가 다시 “채림이 가오쯔치와 이혼했으며 현재 채림은 한국에서 생활 중”이라고 보도했다. 이번에는 채림의 한국 소속사에서 입장을 발표하지 않았다. 그 사이 전속계약이 만료돼 더 이상 소속 연예인이 아닌 상황이라 진위 여부를 확인할 수 없기 때문이다. 결국 두 사람이 직접 SNS를 통해 입을 열었다.
채림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이렇다 저렇다 설명하고 이해를 바라는 성격이 아닙니다. 나의 인생을 묵묵히 최선을 다해 살아내 가고 있을 뿐입니다”라는 글을 올렸고, 가오쯔치 역시 자신의 웨이보에 “진심으로 감사하고, 진심으로 축복하고, 리우 엄마가 방해받지 않고 모든 것이 잘 되길”이라는 글을 남겼다. 직접 이혼을 언급하진 않았지만 사실상 이혼을 인정하는 뉘앙스의 글이다.
중국 CCTV 드라마 ‘이씨가문’을 통해 부부로 호흡을 맞춘 채림과 가오쯔치가 실제 결혼을 하게 된 2014년 이 뉴스는 한국과 중국에서 모두 엄청난 화제가 됐다. 곧 이어 김태용 감독과 탕웨이의 결혼까지 알려지면서 더욱 화제가 됐다. 당시 중국 웨이보에서는 ‘채림을 얻고 탕웨이를 잃었다’는 황당한 반응이 올라오기도 했다.
이후 추자현이 우효광과 2017년 4월에 결혼했고 2018년 2월에는 함소원과 진화가 결혼하면서 한중 연예인 부부 계보를 이어갔다. 채림은 결혼 이후 국내에선 연예계 활동을 거의 하지 않았다. 2018년 9월부터 10월까지 SBS 8부작 예능 ‘폼나게 먹자’에 출연한 게 전부였다. 임신과 출산, 그리고 짧게 전하는 근황 외에는 채림과 가오쯔치의 결혼 생활은 매스컴을 통해 거의 알려지지 않았고, 2019년 3월 이혼설이 잠시 주목을 받았을 뿐이다. 그리곤 결국 이혼 소식이 들려왔다.
추자현 우효광 부부는 자신들이 고정 출연했던 SBS ‘동상이몽2-너는 내운명’을 통해 출산 근황을 단독으로 공개했다. 사진=SBS ‘동상이몽2-너는 내운명’ 방송 화면 캡처
반면 추자현-우효광 부부, 함소원-진화 부부는 잦은 방송 출연으로 결혼 생활이 자주 매스컴에 소개됐다. 추자현-우효광 부부는 SBS ‘동상이몽2-너는 내운명’에 고정 출연하며 부부의 평범한 일상을 공개했다. 이 부부는 2018년 3월 태교와 출산 준비를 위해 ‘동상이몽2-너는 내운명’에서 하차했다. 그리고 2018년 6월 1일 추자현이 아들을 출산했지만 출산 직후 응급실로 간 추자현이 열흘째 산소호흡기를 달고 의식불명 상태라고 알려져 화제가 되기도 했다.
이런 내용의 기사가 보도될 당시 추자현은 다행히 일반 병실에서 회복 중이었다. 그렇지만 실제 출산 직후 경련 증세가 있어 응급실로 이송됐었다. 흡인성 폐렴으로 중환자실에서 산소호흡기의 도움을 받아야 했던 순간도 있었지만 잘 회복됐다. 이 과정에서 남편 우효광이 지극 정성으로 간호했다는 소식이 알려지기도 했다. 그해 7월 추자현 우효광 부부는 고정출연했던 ‘동상이몽2-너는 내운명’을 통해 출산 근황을 공개했다.
함소원-진화 부부 역시 현재 TV조선 ‘아내의 맛’에 출연해 한중 연예인 부부가 살아가는 일상을 보여주고 있다. 이들이 출연 중인 ‘아내의 맛’은 꾸준히 7~8%의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며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이 프로그램에서 함소원-진화 부부는 다양한 화제를 양산하고 있다.
김태용-탕웨이 부부 역시 결혼 이후 임신과 출산 소식 정도만 알려졌을 뿐 결혼 생활이 그리 많이 알려져 있지는 않다. 게다가 연예인이 아닌 영화감독인 김태용이 예능에 출연할 가능성도 크지 않다. 대신 이들 부부는 2021년 영화 ‘원더랜드’를 선보일 예정이다. 김태용 감독이 연출을 맡은 ‘원더랜드’에는 박보검, 수지, 정유미, 최우식 등과 함께 탕웨이가 출연한다.
이호연 대중문화평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