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월간 이용 시간 20억 시간에 달해…2위는 카톡·3위는 네이버
MAU 1위 자리를 굳건히 지키던 카톡은 지난해 12월 4554만 명에 그쳐 처음으로 통계 집계 이후 2위로 밀려났다.
국내 모바일 플랫폼 1위에 오른 유튜브는 대중적 영상 플랫폼으로 특히 짧은 호흡의 쇼츠 영상 등을 통해 Z세대 등 젊은 이용자들을 끌어들였다. 특히 지난해 9월 이후 30대 사용자들의 유튜브 이용량이 카톡 이용량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유튜브는 이미 국내 애플리케이션 월간 총사용 시간에서 카톡과 네이버를 한참 앞지르고 있다. 지난 1월 국내에서 모바일로 유튜브를 본 총사용 시간은 20억 시간에 육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2위인 카톡과 3위인 네이버의 이용 시간은 각각 5억 5000만 시간, 3억 7000만 시간에 그쳤다.
김정민 기자 hurrymin@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