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플레이 전략까지 일률기준 강제하면 소비자 편익 저하”
쿠팡은 17일 보도자료를 통해 “고물가 시대에 PB상품은 유통업체의 중요한 차별화 전략”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쿠팡은 “한국의 모든 오프라인 유통업체는 PB상품을 고객들 눈에 가장 잘 보이는 골든존에 우선 진열하고, 온라인 유통업체도 PB상품을 추천하고 이를 소비자들도 당연하게 인식하고 있다” “이것을 소비자는 너무나 당연하게 인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쿠팡은 “소비자들은 PB상품이 우선 노출됐다고 무조건 구매하지 않고 같은 온라인 쇼핑몰 내 다른 상품과 비교하고 또 다른 온라인몰과 가격비교 사이트까지 검색하는 등 꼼꼼하고 합리적인 선택을 하고 있다”며 “쿠팡 PB상품 매출 비중이 5%에 불과하다는 것은 이를 입증한다”고 말했다.
이어 “유통업체는 고유의 차별화된 상품을 선보여야 경쟁할 수 있는데 이런 디스플레이 전략까지 일률적 기준을 따르라고 강제하면 기업 간 경쟁은 위축되고 소비자 편익은 줄어들 것”이라고 주장했다.
쿠팡은 “커머스에서의 검색은 고객 니즈에 맞는 제품을 추천해주는 것”이라며 “오프라인 진열과 온라인 검색순위는 실질적으로 차이가 없으며 매출이 4배 이상 높은 골든존에 PB상품을 판촉하는 오프라인 대형마트 등과 비교해 역차별”이라고 덧붙였다.
김정아 기자 ja.kim@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