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물류 등 분야에서 경쟁력 강화 기대…CJ “새로운 협력 패러다임”
네이버는 CJ ENM, 스튜디오드래곤과 각각 1500억 원, CJ대한통운과 3000억 원의 상호 지분을 교환한다. 네이버는 보유 자사주를 해당 규모만큼 CJ 측에 매각하고, CJ ENM과 CJ대한통운은 자사주 매각, 스튜디오드래곤은 3자배정 유상증자 방식을 취한다. 자사주 교환일은 오는 27일이며 스튜디오드래곤의 유상증자에는 약 2주가 소요될 전망이다.
네이버는 26일 CJ그룹과의 상호 협력 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경기도 성남시 네이버 본사. 사진=일요신문DB
네이버는 “CJ ENM, 스튜디오드래곤은 각자의 IP, 플랫폼, 제작 역량 등을 결합해 국내 창작자 생태계를 활성화하며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콘텐츠를 시장에 선보일 방침”이라며 “다변화되고 있는 콘텐츠 소비 패턴에 부합하는 VR·AR을 적용한 실감형·숏폼 콘텐츠 등 새로운 콘텐츠들을 제작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양사는 콘텐츠 제작, 창작자 육성 등을 위한 펀드를 공동으로 조성하는 등 3년간 3000억 원의 투자를 진행할 계획이다. 또 CJ대한통운과 쇼핑플랫폼, 물류 인프라 등에서 시너지를 도모한다. 주문부터 배송 알림까지의 과정을 디지털화하고, 물류 자동화, 수요예측 등 스마트 물류 체계를 구축해나갈 예정이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콘텐츠, 물류에 있어 독보적인 역량을 가지고 있는 CJ그룹과의 협업으로 국내외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편의를 제공해나가고자 한다”며 “네이버는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의 파트너들과의 협업을 강화하며 글로벌 경쟁 환경에서 경쟁력을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최은석 CJ(주) 경영전략총괄은 “이번 제휴는 각 분야에서 독보적인 역량을 갖춘 두 기업이 만나 글로벌 경쟁 시장에서 앞서나갈 수 있는 새로운 협력 패러다임”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형태의 개방적 협력을 통해 신성장 동력을 찾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형민 기자 godyo@ilyo.co.kr